인공신장실

인공신장실

  • 인공신장실 소개
  •  장비소개
  •  식사요법
  •  약물요법

02-912-2114 ARS 연결후 안내는 0번

인공신장실 소개

성북참노인전문병원 인공신장실 모습

성북참노인전문병원 인공신장실

성북참노인전문병원 인공신장실은 각종 노인성 질환 및 뇌손상, 사지마비, 거동이 어려우시면서 만성 신부전증으로 장기간 고생하신 환자 분들을 위해 안전성이 입증된 최신의 투석 장비와 쾌적하고 편안한 투석 공간을 제공하고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고효율ㆍ고유량 투석막을 사용하며 단전ㆍ단수에 대비해 투석 시작 후 발생할 수 있는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스템화하였습니다. 아울러 신장내과 전문의와 투석간호사가 항상 상주하고 있어 합병증 관리를 하고 있으며 응급상황 시 즉각적인 처치 및 유수의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과 진료협력체계를 체결하여 필요시 보다 빠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진료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투석간의 무료함을 없애기 위하여 각 침대마다 LCD모니터를 설치하였으며, 심적인 안정을 위하여 따뜻하고 안정감는 분위기의 인테리어로 인공신장실을 준비하였습니다.

인공신장기4008S

혈액투석은 혈액내의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해 혈액을 몸 밖으로 내보내 여과기(dialyser)를 통과시킨 후, 깨끗하게 정화된 혈액을 몸 안으로 다시 넣어줍니다. 여과과정은 혈액이 투석막으로 이루어진 여과기를 통과하면 노폐물이 제거됩니다. 노폐물은 투석막을 통과해 투석액으로 이동하고, 깨끗해진 혈액은 안전하게 다시 몸 안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이런 과정은 투석치료 도중 내내 반복해서 일어납니다.


새로운 투석액이 계속해서 지나갈 때 여과과정 속도는 더 빨라집니다. 혈액 투석기는 혈액을 정화할 뿐 아니라, 과도한 수분도 제거합니다. 이런 과정을 “초미세여과” 라 하고, 보통 1회에 4시간 정도 소요되며 일주일에 3회 치료가 필요합니다.

복막투석

복막투석은 혈액을 몸 밖으로 빼내 투석막(dialyzer)을 통해 혈액을 정화하는 혈액투석과 달리, 복막투석은 몸 안에서 복막을 이용해 혈액을 정화하는 방법입니다. 복강에는 장기를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이 있는 데 이를 복막(Peritoneal membrane)이라 합니다.


노폐물은 복막을 통과할 수 있으며 복막 주위에는 수많은 작은 혈관들이 많이 있습니다. 카테터를 이용해 복강 안으로 투석액을 주입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혈액에 있는 노폐물이 투석액으로 이동해 혈액이 정화됩니다.